대한민국 해병대 최초 전지훈련’

 

 

- 한ㆍ미 및 다국적군 연합 지상훈련에 이어 ’12년 환태평양 훈련 참가

 

 

 해병대는 창설 이후 최초로 미국 하와이에 소대급 전투부대를 파견해 한ㆍ미 연합 및 다국적군 연합훈련, ’12년 환태평양훈련(RIMPAC : Rim of the Pacific)에 참가했다.

 

지난 5월 31일에 출전 신고를 마친 훈련참가 장병들은 1일 포항에서 미 해병대 헬기(MH-53)를 이용해 해상에 대기하고 있는 미 상륙함 뉴 올리언즈(New Orleans)에 편승, 하와이로 이동한 후 6월 10일(일)부터 8월 3일(금)까지 55일간의 훈련일정에 돌입했다.

 

현지에 전개한 해병대 장병들은 먼저 미 해병대와 함께 하와이주 오아후섬(Oahu Island)에 위치한 해병대 훈련장에서 수색ㆍ정찰 및 기계화전투, 방어전투, 안정화작전 등 도시지역 전투훈련과 정글지역에서의 수색정찰 훈련을 6월 26일(화)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 이어 6. 27일(수)부터 7월 7일(토)까지는 다국적군 연합훈련으로 미국ㆍ뉴질랜드멕시코 해병대와 함께 한 개 중대를 이뤄 중대급 전술훈련, 도시지역 전투, 헬기상륙돌격 장갑차(AAV : Amphibious Assault Vehicle) 조난시 탈출훈련, 개인 및 공용화기 사격을 실시하고 7월 8일(일) 미 상륙함에 편승, 하와이 제도의 섬 중에 하나인 빅 아일랜드(Big Island)에 있는 미 훈련장으로 이동한다.

 

 이번 훈련에 참가한 호주ㆍ캐나다ㆍ인도네시아ㆍ말레이시아ㆍ통가의 해병들은 미 해병대와 다른 중대를 편조하여 한국 해병대와 같은 장소에서 동일한 훈련을 하게 된다

 

 2,000미터가 넘는 고지에서 다국적군은 야외에서 숙영과 식사를 하면서 소대기동훈련, 기동사격 등 전술훈련을 7월 23일(월)까지 실시한다.

 

다국적군은 7월 24일(화) 미 상륙함정에 다시 편승하여 8월 2일(목)까지 림팩훈련에 참가한다.

 

 태평양 연안국 22개국이 참가하여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리는 이번 림팩훈련은 녹색국과 황색국의 분쟁이 발생함에 따라 UN의 의결로 림팩군이 개입해 분쟁을 해소한다는 가상의 시나리오로 진행될 예정이다. 훈련간 한국 해병대 장병들은 림팩군의 일원으로서 상륙작전과 함께 비전투원 후송작전(NEO : Noncombatant Evacuation Operation), 정글일대 수색 작전을 진행한다.

 

 모든 훈련을 마친 해병대는 8월 7일(화)부터 23일(금)까지 우리 해군 최영함을 이용해 귀국할 예정이다.

 

 해병대는 지난 2000년부터 참관인 자격으로 림팩훈련에 동참해 왔고, 실제 훈련병력 참가에 대한 필요성 제기와 미 태평양 해병대사령부(MFP : Marine Forces in Pacific)측의 훈련참가 요청에 따라 올해 최초로 소대규모의 병력을 파견해 미국에서의 전지훈련을 하게 됐다.

 

 한편 해병대는 이번 훈련이 대한민국 해병대 최초의 미국 전지훈련인 만큼 훈련성과를 높이기 위해 지난 5월 11일부터 훈련 참가 장병들을 대상으로 전투사격 및 분ㆍ소대 기동사격술, 도시지역 전투, 수색ㆍ정찰훈련 등 현지 임무수행에 필요한 과목을 선정, 집중 숙달해왔다.

 

 해병대는 이번 훈련을 통해 전 세계 어느 지역에서도 연합작전을 펼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해 보이며 대한민국 해병대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각국 해병대의 전투기술과 전술 경험을 축적하는 기회로 삼을 예정이다.

 

 이번 훈련의 지휘관인 김정훈(해사 56기) 대위는 “이번 전지훈련에서 우리 군과 해병대의 대표라는 마음가짐으로 엄정한 군기를 유지한 가운데 솔선수범하겠다.”라며 “또한 한국 해병대의 우수성과 강인함을 유감없이 선보이겠다.”라고 강한 자신감을 보였다.

 

 

해병대 최초 전지훈련 참고 자료

 

훈련기간 : '12. 6. 1.(금) ~ 8. 23.(금) / 84일간

◦ 포항 출발(6.1.) → 하와이입항/출항(6.9./8.7.) → 부산 입항(8.23.)

훈련장소 : 미국 하와이(K-BAY, BIG ISLAND 등)

해병대 참가병력 : 1개 소대(35명)

□ 주요 훈련일정

◦ 부대전개 : 6.1.~6.9.(9일간) / New Orleans함

◦ 한ㆍ미 연합훈련 : 6.10(일) ~ 26(화) / K-Bay(Oahu)

◦ 다국적군 연합훈련 : 6.27(수) ~ 7.7(토) / K-Bay(Oahu)

◦ 다국적군 야외전술훈련 : 7.8(일) ~ 7.23(월) / Big Island

◦ 상륙훈련(림팩훈련) : 7.24(화)~8.2(목) / Oahu

◦ 복귀 : 8.3(금)~23(목) / 최영함

□ 해병대 참가국 현황

미국

호주

캐나다

멕시코

대대(850명)

중대(160명)

중대(135명)

소대(35명)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퉁가

소대(30명)

소대(30명)

소대(35명)

소대(40명)

□ 환태평양훈련(RIMPAC)

◦ '71년 최초 실시, '74년 이후 격년제로 '12년 훈련이 23회

◦ 해병대는 '00년부터 '08년까지 참모 및 훈련참관자 파견

참고 1 - 1

◦ '12년 림팩 : 역대최대 22개국 참가(기존15개국 + 최초참가 7개국)

 

Posted by 경향 박성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