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방자료

SMART 국방부/조직문화 개선


    국방부
, “조직문화 개선 공감대 확산교육 개최

국방부는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활력있는 국방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국방부 조직문화 개선의 일환으로 2. 21()일 기획조정실장(김광우) 주재로 조직문화 개선 공감대 확산을 위한 직원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국방부 전직원을 대상으로 동영상 시청, 국방부 조직문화 개선 추진경과 보고, 민간기업의 조직문화 개선사례 강연 등으로 진행된다.

 

한편, 국방부의 조직문화 개선 추진은 지난 해 천안함 피격사건 등일련의 군내 사건사고 처리과정에서 국방부 직원들이 바쁘게 일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의 신뢰는 매우 낮으며 일한 만큼 성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자성이 그 배경으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국방부는 지난 해 9국방부 조직문화 개선 추진단을 출범하였으며, 그간 ‘SMART 국방부를 슬로건으로 정하고,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3대 전략과 15개 과제를 선정하였다.

 

‘SMART 국방부3대 전략 및 15개 과제는 다음과 같다.

3대 전략과제

신뢰받는 국방부, 소통하는 국방문화,

역량있는 국방인

 

15개 추진과제

 

∙^주요정책의 브랜드화

∙^사업국별/정책별 온라인 홍보책임제

∙^나눔 실천으로 봉사하는 국방부상실현

∙^군 이미지 제고를 위한 홍보방안

∙^장병 응급처치 역량 강화

^∙국방부 본부 행정 간소

∙^활기찬 직장 분위기 조성

∙^사무 및 근무환경 개선

∙^소통강화를 위한 “MND-123”제도 도입

∙^일반직 공무원 전방체험

∙^국방전문가 육성 프로그램 구축

∙^MND 아카데미 운영

∙^부처간 인사교류 확대

∙^성과중심의 인사관리 체계 강화

∙^과장급 역량평가제도 전면 도입



국방부 조직문화 개선은 아직 시행 초기단계이나, 전자결재 및 쪽지·구두보고 활성화, 서면 비대면 보고 감소, 1쪽 보고서 등 행정 간소화가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며, 중간관리자의 역량 강화를 위해 지난 12월 과장급 승진 인사시 역량평가제도를 전면 도입하였다.

* ’111월 장관 서면 및 비대면 보고 건수가 전년 동월 대비 36% 감소,차관의 경우 서면 및 비대면 보고가 44% 감소한 반면, 전자보고가 그에 상응한 수준으로 증가

 

국방부는 앞으로도 직원 워크숍을 실시하고, 매 분기 조직문화 개선 추진성과를 점검평가하는 등 ‘SMART 국방부건설을 위해 조직문화개선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