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 읽는 국방뉴스

해병대 재창설 기념식 및 핵심가치 선포식


< 해병대 사령부에서 11월 1일 제막된 해병대 사령부 핵심가치 선포식에서 유낙준 해병대사령관을 비롯한 관계관들이 막이 덮힌 해병대 핵심가치 표지석앞에 서있다.>


<해병대 사령부에서 제막된 해병대 사령부 핵심가치 선포식에서 유낙준 해병대사령관을 비롯한 관계관들이 표지석제막을 축하하고 있다.>

<해병대 사령부에서 제막된 해병대 사령부 핵심가치 선포식에서 유낙준 해병대사령관을 비롯한 관계관들이 표지석제막을 축하하고 있다.>


<해병대 사령부에서 제막된 해병대 사령부 핵심가치 선포식에서 유낙준 해병대사령관을 비롯한 관계관들이 핵심가치 표지석을 제막하고 있다.>


 

 

충성’, ‘명예’, ‘도전 해병대 핵심가치 선포

- 해병대의 비전실현을 위해 전 장병 가치관의 기준이 되는 핵심가지 선정

- 해병대 재창설(’87.11.1)을 기념하고 장병 자긍심 고취를 위한 계기 마련

- 미래를 위해 재도약하는 ‘온고지신’의 마음으로 해병대의 비전실현 다짐

- 핵심가치는 ‘충성’, ‘명예’, ‘도전’으로, 대표 표어는 ‘작지만 강한 해병대’로 선정

 

 

❍ 해병대사령부는 11월 1일 해병대사령부에서 유낙준 해병대사령관 주관으로 사령부 전 장병 및 군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해병대 전 장병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해병대 재창설을 기념하기 위한 ‘해병대 재창설 기념식 및 핵심가치 / 표어 선포식’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해병대 재창설의 의미를 되새기고 장병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며, 해병대 전 장병의 행동 및 가치관의 기준이 될 핵심가치 및 대표 표어를 선포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해병대는 이번 기념식에서 개식사를 시작으로 부대약사 보고 등 제반 행사를 통해 해병대 재창설의 영광을 회고했으며, 이어 핵심가치 선포식에서 대 ‧ 내외에 해병대 핵심가치를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




기념식 및 선포식에 이어 해병대는 핵심가치 표지석 제막식을 거행하여 거대한 돌탑에 새겨진 해병대 핵심가치 표지석의 위용을 세상에 드러내며 전 해병대 전 장병의 자부심 또한 고취시켰다.


해병대 핵심가치(核心價値 : Core Value)란 해병혼으로 상징되는 해병대의 자랑스러운 명예가 모든 해병들에게 소중한 가치로 이해되고 받아들여져 정의로운 판단과 행동의 기준이 되는 가치관의 구심점이다.


이에 해병대는 ‘전통, 미래, 역량, 관계’라는 요소를 균형적으로 반영하여 ‘미래 지향적이면서 전통을 존중하고 핵심역량을 강조하는’ 해병대적인 내용을 고려, 지난 ’09년 해병대 창설 60주년을 기점으로 핵심가치 선정에 대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였다.


그 결과 2009년 해병대 이미지 선진화 방안 연구보고서(2009년 5월. Burson-Marsteller사 공동연구)와 ’10년도 덕산워크숍에서 심도 있는 토의를 거쳐 충성(Loyalty), 명예(Honor), 도전(Challenge)이라는 핵심가치를 최종 확정하여 오늘 11월 1일 해병대 재창설일을 기념하여 대내외적으로 공식 선포하였다.


우선, ‘충성’은 해병대 전 장병이 국가과 해병대를 위해 어떠한 고난과 어려움이 처해도 맡은 바 임무를 완수하는 정신을 의미하며, 이는 시공을 초월하여 군인이라면 반드시 준수해야 할 가치로 추앙 받고 있다.

     

‘명예’는 외적으로 드러나는 명성 보다는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자긍심과 자기 확신으로 정의와 대의를 위해 자기 자신을 희생할 수 있는 덕목으로 ‘명예’없이는 해병대원이 될 수 없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 ‘도전’은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는 노력과 진취적인 사고로 혁신과 변화를 추구하여 어떠한 전장에서도 반드시 승리를 쟁취하는 용맹성과「공지기동 해병대」의 비전을 실현하려는 해병대의 의지가 담겨 있다.


❍ 한편, 대표 표어인 ‘작지만 강한 해병대’는 어떠한 시련과 역경 속에서도 소수의 병력과 장비로 맡은 바 임무를 완수하며 ‘무적해병’의 전통을 수립해 국민이 가장 신뢰하는 부대로 거듭난 해병대를 상징한다.


❍ 이렇게 해병대는 해병대 고유의 핵심가치와 대표표어를 선정하여, 전 병들의 행동과 가치 판단의 기준으로 삼아 해병대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고 해병대의 비전실현을 위한 계기를 마련했다.


❍ 한편, 유낙준 해병대사령관은 훈시를 통해 “해병대 장병 및 군무원 모두는 해병대의 핵심가치가 어떻게 전통적으로 해병대에서 이어왔는지 이해하고 또 이 문구를 가슴에 새겨주길 바란다.”며 “이 가치와 표어를 통해 어떠한 난관도 극복하도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힘차게 비상하자”고 말하며 전 장병 및 군무원이 혁신적인 변화를 통해 각고의 노력을 경주해 줄 것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