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방위사업청 주요업무 추진방향
배포일자 : 2011. 1. 13 (목) / 대변인실 (☏ 2079-6021)
담당부서 : 기획조정관 정책조정담당관실 (과장 김일동/☏ 2079-6210)
❏ 방위사업청(청장 장수만)은 2011년 창설 5주년을 맞이하여, 신뢰받는 획득전문기관으로의 도약을 업무목표로 설정하였음.
이를 위해 무결점(Zero Defect) 장비의 획득을 통해 “적과 싸워 이기는 전투형 군대”로의 개혁을 뒷받침하고, 차세대 성장동력으로서 방위산업을 고도화하며, 선진국형 국방R&D 체계를 구축함과 아울러, 획득전문조직을 위한 인프라 보강에 역점을 두고 업무를 수행하겠음.
�“Zero Defect"로 신뢰받는 방위사업을 구현하는 기반을 만들겠음.
❍ 무엇보다, 획득전문기관으로서 합참의 소요결정 과정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함으로써 합리적 소요가 창출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음.
❍ 지난해 K계열장비․고속정 등에서 도출되었던 문제가 다시는 재발되지 않도록 충분한 시험평가 기간을 확보하고 외부인증기관 활용을 통해 성능검증을 강화하겠음.
� 공정한 방위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음.
❍ 우선, 사업 제안서 등에 대한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평가제도를 개선하고, 사업추진 방해 업체를 제재할 수 있도록 관련법령도 개정하겠음.
❍ 또한, 허위․부당원가행위 방지를 위해 전담검증조직을 운영하고, 국세청 및 관세청과의 검증 공조체계를 강화하겠음.
�방위산업을 고도화하겠음.
❍ 방산업체의 전문화․대형화를 위한 자발적 사업전환 또는 M&A 추진 시 소요비용에 대한 세제감면 및 융자지원 등을 확충할 수 있도록 관련부처와 협의하겠음.
❍ 우수 중소기업에 대한 ‘국방인증마크’ 제도 도입을 통해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의 방산참여 확대를 유인하겠음
❍ 아울러, 올해 방산수출 목표 16억불로 설정했으며, 이를 위해 방산업체와 정부가 공동투자 하는 ‘방산수출진흥기금’ 신설을 추진하겠음.
� 국방 R&D를 선진화하겠음.
❍ ADD의 연구개발 체계를 전략․비닉무기 개발에 집중할 수 있는 체계로 조직 개편하고, 연구지원 조직을 슬림화함과 아울러, 일반무기체계 개발 사업은 과감히 업체로 전환하겠음.
❍ 또한, 국가위기 상황에 신속하게 긴급 무기체계 연구개발에 착수할 수 있도록 ‘긴급연구개발 예산항목’ 신설을 추진하겠음.
❍ 국방 및 민간분야의 혁신적 Idea가 무기체계에 적용될 수 있도록 ‘혁신 Idea 실용화 센터’ 설립을 추진하겠음.
� 획득전문조직을 위한 인프라를 보강하겠음.
❍ 조직 개편을 단행하여 ADD 주관사업의 업체전환에 따른 청 통합
↱ Integrated Project Team
사업관리팀(IPT)의 전문인력을 보강하고, 방산수출 및 품질관리 기능보강, 획득전문교육 인프라를 확충하겠음.
❍ 인사쇄신을 위해 장군과 고위공무원 간 공통직위를 현행 63%에서 70%까지 확대하겠음.
❍ 교육훈련 강화 차원에서 직무교육 과정을 확대(16개 → 56개)하고, 선진국 전문기관 교육기회도 확대하겠음.
❍ 방위산업, 연구개발 분야 등에 대한 정책수단 확충을 위해 방산진흥 및 수출 활성화, 국방연구개발 및 시험평가, 국방표준제도 개선 등 주요업무 관련 법적 기반 마련에 매진하겠음.
❏ 앞으로 방위사업청은 군수물자․장비에 대한 단순한 조달기관을 넘어 시험평가, 품질관리 등 획득업무 전과정에서 책임있는 역할을 수행할 것임.
또한 “돈버는” 방위산업 육성을 견인하여 방산기업에게는 사업 성공파트너로, 국민에게는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핵심일꾼으로 거듭날 것임.
❏ 이러한 제반의 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각 군은 물론, 국회 및 유관부처 등과의 원활한 업무협조를 강화해나가겠음. 끝.
I. 2011년 업무 목표 및 추진 중점
□ 업무 목표
○ 제2의 창설 : 신뢰받는 획득전문기관으로 방위사업청 개혁
- 무기 및 군수물자 획득전문기관이자 방산육성 및 방산수출 진흥의 책임 행정기관으로 개편
- 청의 집행 전문성을 제고하고 청의 핵심기능을 심화·발전시키며 청 조직·인력의 효율성 제고
□ 5대 추진 중점
① “Zero Defect”로 신뢰받는 방위사업 구현
⇒ K계열, 차기고속함, 신형전투화 등 성능결함 문제의 심층분석을 통한 근원적·총체적 방위사업 관리개선 추진으로 유사사례 재발을 방지하고 실추된 대국민 신뢰 회복
② 공정한 방위사업 추진
⇒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등 공정한 방위사업 추진으로 ‘공정한 軍’ 및 국정운영 방향인 ‘공정한 사회’ 구현에 기여
③ 방위산업 고도화
⇒ 방산업체 대형화를 위한 자발적 M&A 지원, 기술력있는 중소기업의 방산참여 확대, 경영성과가 우수한 업체에 더 많은 이윤이 돌아가도록 방산원가구조 개편 및 방산수출 확대
④ 국방 R&D 선진화
⇒ 개방적․실용적․유연성 있는 시스템으로 국방 R&D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국방과학연구소(ADD)는 전략․비닉무기 개발 전문기관으로 혁신하고, 민간의 우수기술․아이디어를 무기체계에 접목
⑤ 획득전문조직으로의 인프라 보강
⇒ 청 조직과 인사를 쇄신하고, 주요 업무에서 법률 제정을 통해 업무추진을 위한 정책수단 확보
Ⅱ. 주요 업무계획
1. "Zero Defect"로 신뢰받는 방위사업 구현
□ 획득전문기관으로서 소요결정․수정과정에 적극적 역할 수행
○ 청이 사업관리․기술 등 전문성을 기반으로 소요결정과정에 적극적 의견을 개진함으로써 합리적 소요가 창출될 수 있도록 지원
○ 소요결정시 뿐만 아니라 사업 추진 중에도 필요시, 신속하게 작전 운용성능 등의 수정을 제안
* 청에서 소요군 및 합참에 동시 수정 요구, 처리기간 명시
□ 무결점 장비획득을 위한 노력 확대
○ 충분한 시험평가 기간 확보 및 외부기관 활용
- 주요 무기체계는 연구개발 후 약 1년간 전력화 평가를 거쳐 양산단계 진입
- 핵심부품 단위까지 외부 공인인증기관 활용을 통해 성능검증 추진
○ 품질관리 강화를 위해 기술품질원(기품원) 품보인력 보강
□ 질 좋은 군수품 조달을 위한 계약업무 관리 개선
○ 주요 수의계약품목(전투화 등)은 단계별 경쟁전환 확대 추진
○ 급식류 등 지역제한 입찰품목은 입찰 참여지역을 점진적으로 확대
○ HACCP 인증업체 가산점 부여 등 우수 조달원 참여 확대
* HACCP(해썹) : 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 기품원의 식품류, 독성, 탄약안정성 등 군 특화분야 시험분석 기능 강화
2. 공정한 방위사업 추진
□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동반성장 할 수 있는 환경 조성
○ 대기업-중소기업간 상생협력 기반 조성
- 무기체계 분야별 상생협의회 구축·운영 계획
* 8대 무기체계 분야별 체계·협력기업, 방산전문기관(국과연, 기품원), 방사청이 협의회를 구성하여 공동기술개발, 시장개척 방안 등 논의
- 상생협력 우수기업 및 프로그램에 인센티브 부여 추진
○ 중소방산업체 경영여건 개선
- “을”-”병“업체간 대금지급 조건 등 관련 법규 준수여부 확인
* “을”이 선/착·중도금 수령후 15일 이내 “병”에게 지급여부 등
- 중소기업간 경쟁품목 예가율을 합리적 수준으로 조정
* 중소기업간 과다경쟁·저가입찰에 따른 경영악화, 수의계약과의 형평성 문제 고려
□ 공정한 사업 추진기반 조성
○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에 의한 업체 선정
- 사업특성에 대한 이해도와 전문성을 겸비한 평가위원 선정
- 변화하는 획득환경을 반영하여 평가제도 지속 개선
* 제안서 오류시 검증 및 제재방안 마련 등
- 사업추진 방해업체 제재방안 마련(방위사업법 개정 추진)
○ 국방조달 관련 투명성 제고
- 허위·부당원가 방지를 위한 원가관리체계 개선
* ‘원가회계검증단’ 신설(‘11.1) 및 ‘국방통합원가시스템’ 구축(‘12.3월까지)
* 관세청, 국세청 등과의 원가검증 공조체계 구축
- 국외도입사업 체계 개선으로 국외조달 투명성 제고
* 주요 무기구매시 중계업자 배제, 원제작사와 직접거래(협상) 추진
- 원가부정행위방지법 제정 추진(국회 국방위 계류중)
3. 방위산업 고도화
□ 방위산업 진흥을 위한 제도개선
○ 방산업계의 자발적 전문화·대형화 지원제도 마련
* 사업전환, M&A 소요비용에 대한 세제감면 및 융자 지원
○ 방산 협력기업 인증제도 도입 추진
* 기술력을 갖춘 우수한 협력업체 선정 및 인센티브 부여
○「방산물자업체 지정관리 제도」개선
* 기본방향 : 보호육성 (1물자 1업체) → 경쟁유도
* 지정기준 : 안정적 조달원 확보 등 → 군사전략상 중요성, 경제성 등
* 지정시기 : 체계개발업체 선정 후 → 규격화 완료 이후
□ 기술력있는 중소기업의 방산참여 확대
○ 우수 중소기업 제품「정부보증브랜드」化 추진
* 국방인증마크 부여 : 절충교역 수출품목으로 우선 추천 등
○ 연구개발 시 중소기업이 기술경쟁력을 보유한 품목을 중소기업자우선품목으로 지정 확대 추진
□ 방산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산물자 원가제도 개선
○ 방산 이윤제도 획기적 개선으로 기업의 자발적 경영혁신 유도
* 상하한 이윤제도(9~16%) 폐지, 부가가치 창출 및 원가절감 노력보상 확대
* 부정당 업체에 대한 디스인센티브 강화
○ 방산수출시 원가보상범위 확대
* 수출관련 국내시험평가비보상, 수출실적 우수업체 추가 이윤 제공 등
□ 방산수출 지원확대로 금년 수출목표 16억불 달성 노력
○ 방산수출 지원을 위한 제도개선
- 방산수출진흥기금 신설 추진
- 수출업체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원 기반 확충
* 적자수출 기술료 감면기준 및 수출절충교역지원 제도 개선
* 정부보증브랜드, 해외규격인증/수출물류비 지원 등 신규 지원 사업 추진
- 수출시장개척, 정보수집 창구 다변화 및 수출정보 DB 구축
○ 방산제품 및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지원 확대
- 수출자금융자 확대(‘10년 1,515억원⇒’11년 1,765억원)
- 컨설팅 지원기업 확대(‘10년 30개 ⇒ ‘11년 75개)
○ 정부 차원의 국가별 맞춤형 시장개척 및 마케팅 강화
○ 부품류와 완성품간의 균형적 수출구조 유지
* 부품류 : 탄약, 자주포 부품 등
* 완성품 : T-50, K-9 자주포 등
4. 국방 R&D 선진화
□ 국방 R&D 패러다임 전환
○ 개방형 국방 연구개발 시스템 지향
- 산학연 주관 핵심기술개발 비율 확대(‘10년 42% ⇒ ’11년 46%)
- 국제공동연구개발 대상국가 확대(‘11년 : 이집트, 스웨덴 등) 및 당사국간 기술협력 위원회 등을 통한 협력 강화
- 대학교 특화 연구센터 신설 등을 통한 기초 연구 확대
(‘10년 335억원 ⇒ ’11년 405억원)
○ 핵심부품 중심의 실용적 기술개발 추진
- 현존 위협 대응기술 및 E/L 대상 주요 부품 개발 강화
- 핵심부품 국산화를 통해 로열티 절감
○ 유연한 획득 프로세스 도입
-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 등 위기상황시 즉시 긴급 무기체계 연구개발을 착수하기 위한 패키지성 예산 항목 신설 추진
- 핵심기술 개발 시 응용연구와 시험개발 단계를 통합, 기간 단축
□ ADD 조직 및 연구인력 효율화
○ 연구소는 전략․비닉/신개념 무기체계 개발(제1부소장)과 기초․원천기술 연구(제2부소장) 전담조직으로 재편
* 일반무기체계 개발은 업체로 전환
○ 연구소 경영 효율화를 위해 연구지원 조직을 슬림화
- 연구지원 인력의 비율을 현재의 25%에서 18%로 줄이고, 단순․반복 업무의 아웃소싱 확대
□ 민간의 우수기술이나 혁신적 아이디어를 즉시 무기체계에 접목
○ 신개념기술시범사업 확대(‘10년 55억원⇒’11년 75억원)
- 민간의 성숙된 기술을 시험평가 후 무기체계에 적용
○「혁신 Idae 실용화 센터」설립 추진
- 국방과 민간 영역에서 제기되는 혁신적 아이디어 및 무기체계 운용간 개선사항 등을 발굴․평가 후 연구과제화(Incubator)하여 무기체계에 접목(Organizer)
5. 획득전문조직으로의 인프라 보강
□ 조직 개편
○ 통합사업관리팀(IPT)의 전문인력 보강
- ADD에서 업체로 전환되는 연구개발 사업관리 및 기술관리 능력 보강
○ 방산수출 및 품질관리 기능 보강
○ 획득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직무교육체계 보강
□ 인사 쇄신
○ 장군과 고위 공무원 간 상호 순환보직 추진 및 공무원/군인 공통직위 확대(63% → 70% 이상)
○ 보직자격제도 개선 및 보직경로제(경력개발제) 도입 추진
* 보직자격요건 충족도 점수화 및 점수에 따른 보직 우선권 부여
○ 사업관리 / 원가관리 / 국제계약 전문직위제 확대(27개 → 50개)
□ 교육훈련 강화 등 획득인력의 전문성 제고
○ 직무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육훈련 강화
- 직무교육 세분화 및 전문 교육과정 확대 추진 (16개 → 56개, +40개)
- 美 국방획득대학(DAU) 등 선진국 전문교육 기회 확대
○ 우수 민간전문인력 채용 확대 및 유관기관 인사교류 추진
- 획득업무 경력자, 공학박사, 기술사, 회계사, 국제변호사 등 민간 전문인력 특채
- 국방부 등 관련기관 간 인적교류를 통한 업무협력체계 구축
□ 방위사업 관련 법적 기반 마련
○ 다양한 정책수단 확보를 위해 주요 업무 분야에 법적 기반 확충 추진
- 방위산업 진흥 및 수출 활성화, 국방연구개발 및 시험평가, 인력전문성 제고, 국방표준제도 개선 등
[붙임] 2011년 예산 및 주요 신규 사업
□ 국방비 규모
(단위 : 억원)
구 분 |
'10예산 |
|
'11예산 |
|
증 감 |
|
구성비 |
구성비 |
% | ||||
계 |
29조 5,627 |
100.0 |
31조 4,031 |
100.0 |
1조 8,404 |
6.2 |
방위력개선비 |
9조 1,030 |
30.8 |
9조 6,935 |
30.9 |
5,905 |
6.5 |
경 상 운 영 비 |
20조 4,597 |
69.2 |
21조 7,096 |
69.1 |
1조 2,499 |
6.1 |
방위사업청 집행예산 현황 |
|
|
국방 R&D 예산 |
|
• 방사청 집행예산 : 12조 7,454억원 - 방위력개선비 : 9조 6,935억원 - 위탁집행예산 : 3조 519억원 |
|
• 예산규모 : 2조 164억원 • 국방비 대비 : 6.4% • 방위력개선비 대비 : 20.9% | ||
|
□ 방위력개선비
(단위: 억원)
구 분 |
’10예산 |
|
’11예산 |
|
증 감 |
|
% |
% |
% | ||||
계 |
9조 1,030 |
100 |
9조 6,935 |
100 |
5,905 |
6.5 |
지휘통제·통신 |
2,770 |
3 |
625 |
0.6 |
△2,145 |
△77.4 |
기 동 전 력 |
1조 1,484 |
12.6 |
1조 263 |
10.6 |
△1,221 |
△10.6 |
함 정 |
1조 5,514 |
17 |
1조 7,335 |
17.9 |
1,821 |
11.7 |
항 공 기 |
1조 3,319 |
14.6 |
1조 5,740 |
16.2 |
2,421 |
18.2 |
화 력·탄 약 |
1조 843 |
11.9 |
1조 4,983 |
15.5 |
4,140 |
38.2 |
감 시·정 찰 |
3,556 |
4 |
7,124 |
7.3 |
3,568 |
100.3 |
정밀타격․신특수무기 |
1조 3,995 |
15.4 |
9,170 |
9.5 |
△4,825 |
△34.5 |
국방연구개발 |
1조 7,945 |
19.7 |
2조 164 |
20.8 |
2,219 |
12.4 |
기술기획·품질경영 |
594 |
0.7 |
409 |
0.4 |
△185 |
△31.1 |
방위사업종합지원 |
1,010 |
1.1 |
1,122 |
1.2 |
112 |
11.1 |
□ 2011년 신규 착수사업 : 34개 사업, 1,336억원
○ 기동전력 : 차기경구난차량 등 2개 사업 89억원
○ 함 정 : 울산급 Batch-Ⅱ 등 2개 사업 45억원
○ 항 공 기 : FA-50 양산 등 3개 사업 214억원
○ 감시정찰 : 차기열상감시장비(TOD) 등 5개 사업 239억원
○ 연구개발 : 차기대포병탐지레이더 등 17개 사업 434억원
○ 기 타 : 중거리 GPS 유도키트 등 5개 사업 315억원
※ 상세한 내용은 ‘12~’16 방위력개선 중기계획 수립 후 브리핑 예정(‘11. 4월경)
□ 2011년 주요 신규사업 개요
사업명 |
모델 |
사업 개요 |
차기 군위성 통신체계 |
'00 ~ '00년간 0,000억원을 투자하여 현 무궁화위성 5호의 수명주기도래('16년) 이전 차기 군 위성통신체계 0세트를 연구개발 하는 사업 | |
차기 대포병 탐지레이더 |
'00 ~ '00년간 0000억원을 투자하여 효율적인 대화력전 수행을 위해 탐지거리가 증가된 차기 대포병 탐지레이더를 연구개발하는 사업 | |
군단정찰용 UAV |
'00~ '00년간 0000억원을 투자, 미래 육군의 군단급 작전지역에서 적정감시, 표적획득 및 전투피해 평가를 수행하기 위한군단정찰용 무인항공기 체계를 개발하는 사업 | |
K-55A1 양산 |
'00~ '00년간 0,000억원을 투자하여 사거리, 발사속도, 운용성 등이 개량된 K-55A1 자주포 0,000문을 확보하는 사업 | |
장애물 개척전차 |
'00 ~ '00년간 0,000억원을 투자하여 현 장애물 개척장비의 제한사항 해소, 주요국가의 복합장애물 개척장비 발전추세에 부응 위해 시제 0대를 체계개발하는 사업 | |
차기호위함(울산급 Batch-II) |
'00 ~ '00년간 0조 0000억원을 투자하여 현 호위함/초계함의 수명주기를 고려한 대체 함정 확보를 위해 차기호위함 0척을 국내건조로 확보하는 사업 | |
차기 군수지원함 |
'00~ '00년간 0,000억원을 투자하여 성능이 향상된 차기군수지원함 0척을 국내건조로 확보하는 사업 | |
보라매사업 |
'00 ~ '00년간 0조 000억원을 투자하여 공군의 노후전투기(F-4,F-5)를 대체하기 위해, Medium급 전투기(KF-16+급)을 연구개발로확보하는 사업 | |
KF-16 전투기 성능개량 |
'00~ '00년간 0조 0000억원을 투자하여 KF-16전투기 000대에 임무컴퓨터 및 항공전자장비의 성능을 개량하는 사업 | |
FA-50 양산 |
'00~ '00년간 0조 0000원을 공군의 기 도태된 A-37 및 도태 예정인 Low(F-5 E/F) 전투기 부족소요을 대체하기 위해 FA-50 00대를 획득하는 사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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