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방자료

방위산업 발전방향 토론회

 

『선진 안보체제 구축을 위한 방위산업 발전 방향』모색

○ 방위사업청이 주최하고 한국방위산업진흥회가 주관한「2010 우수 방산업체 표창 수여 및 방산 정책 심포지엄」이 12월 9일(목), 오후 2시부터 캐피탈호텔 신라룸에서 국회, 국방부, 방위사업청, 방산업체 및 연구기관, 학계 등 産・學・硏・軍・官 관계관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되었다.


○ 최근 북한이 자행한 연평도 포격 사건과 천안함 사태 등 한반도는 그 어느 때보다 위기 상황이 고조되고 있어 우리의 안보 태세 강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가운데, 안보의 근간이 되는 방위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발전을 위한 장기 비전을 제시하는 이번 심포지엄은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번 방산 정책 심포지엄은 정부에서「방위산업의 신경제 성장 동력화」정과제로 선정하고 방위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통해 G7 수준의 국방기술 방산수출을 달성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한 것과 관련 이러한 정부차원 노력이 보다 내실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서로 지혜를 모으고 방산 발전 방향에 대한 진지한 토의가 이루어지는 자리가 되었다. 이 심포지엄을 통해 우리 방위산업의 발전을 위한 장기 비전제시 및 공감대 형성을 위한 다양한 정책대안이 제시되었고, 구체적 실현방안을 모색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1부에서는 조양호 한국방위산업진흥회 회장의 개회사, 원유철 국회 국방원장의 축사, 장수만 방위사업청장(권오봉 방위사업청 차장)의 격려사에 이어 2010년 우수방산업체 표창이 이어졌다.

표창 훈격

연구개발

사업관리

계약/품질

방산수출

경영혁신

국방부장관

㈜한화

한국항공

우주산업㈜

㈜퍼스텍

풍산

기아자동차

방위사업청장

두원중공업

현대중공업

동양정공

동인광학

비츠로셀

   ※ 홍보부문(MBN 사장상) : 삼성탈레스

제2부에서는 방위사업청의 방산분야 제도 개선 추진 방향에 대한 정책설명에 이어 한국 방위산업의 미래 지향적 발전을 위한 주요 현안문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되었다.


   - 창정비 민영화를 통한 방산가동률 제고방안

     • 발표 : 조관식 박사 (국방연구원) / 토론 : 백경희 과장 (국방부)

   - 연구개발 활성화 방안

     • 발표 : 박기순 교수 (건국대학교) / 토론 : 이헌곤 부장 (국방과학연구소)

   - 방산물자 적기 시험지원체계 지원 방안

     • 발표 : 이재홍 이사 (한국시스템엔지니어링협회) /

       토론 : 조현기 중령 (방위사업청 시험평가1과)

   - 방산육성 및 방산물자 수출활성화를 위한 절충교역제도 개선 방안

     • 발표 : 유형곤 소장 (안보경영연구원) / 토론 : 원호준 팀장 (방산물자교역지원센터)

   - 방산 중소기업 우선선정품목 지정제도 보완 방안

     • 발표 : 홍성표 교수 (국방대학교) / 토론 : 양갑수 팀장 (중소기업중앙회)


지정된 발표자와 토론자의 발표후 참석한 방위산업 전문가들은 제기된 의제에 대해 기탄없는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한국 방위산업의 획기적 도약을 위한 유익한 장이 되었다. 특히, 본 방산 정책 심포지엄을 통해 방산 유관기관과 방산업체가 상호 이해를 증진시킴은 물론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정보를 교환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


심포지엄에 이어 개최된 제3부에서는 정부・산・학・연 방산인을 격려하기 위한 송년만찬이 열렸다.


※ 첨부 : 1. 우수 방산업체 명단 1부.

        : 2. 주제별 발표 자료 각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