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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으로 읽는 국방뉴스

조종사들, TA-50으로 훈련받는다

    전투입문 훈련기 TA-50이 AIM-9(Sidewinder) 공대공 미사일을 장착하고 공군 16전투비행단 활주로를 박차오르고 있다.


   차기 주력전투기 조종사들, TA-50으로 훈련받는다

- 최신예 전투기 운용 조종사 양성을 위한 최적의 전투입문 훈련기

- 전투조종사 양성 위한 TA-50 전투기입문과정 내년 전반기 전력화

공군은 주력 전투기인 KF-16과 대등한 전투기동 성능과 공대공/지 무장운용능력을 보유한 TA-50 전투입문 훈련기 20여대를 순차적으로 고 내년 전반기까지 전투 조종사 양성과정인 TA-50 전투기입문(LIFT, Lead-In Fighter Training)을 신설하여 최예 전를 운용할 전투조종사를 양성하게 된다.

 TA-50 전투입문 훈련기는 T-50과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하며 최신 공전자기술을 적용한 디지털 비행제어 시스템*F-18 항공기에 장되는 F404-GE-102 엔진**, 높은 구조하중 기준(8G)용한 견고한 기체조와 함재기에 착륙할 수 있는 착륙장치를 장착하여 최신예 전투기 운경과 유사한 구조를 갖추고 있다.


전투입문 훈련기 TA-50이 AIM-9(Sidewinder) 공대공 미사일을 장착하고 활주로에서 출격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TA-50은 전투기 개념을 추가로 설계하여 이른 바, ‘눈과 발톱갖추고 있다. KF-16급 레이더인 EL/M-2032***를 장착하여 60km 밖의 적기탐지하고 40km 밖의 적기를 추적해 가면서 공대공 무장을 발사 할 수 있. 라서 공군은 TA-50의 제반능력을 고려해 방지역 접항공지원작전 등 전시에 제한적인 작전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방도 마련하고 있다.

*DFLCC(Digital Flight Control Computer) : 최신 항공기에 적용되는 비행제어 기술로 항공기의 기동성 및 안전성을 최대화 할 수 있는 장점 보유

**美 General Electric에서 개발한 터보팬엔진으로 초음속 기동에 충분한 추력 발생.(최대 추력 17700lbs.)

***이스라엘 IAI가 개발하여 이스라엘 F-16 항공기에 장착한 MSA(Mechanically Scanned Array, 기계식 주사) 레이더


이글루에서 16전투비행단 무장정비사들이 TA-50이 AIM-9(Sidewinder)에 공대지 미사일인 AGM-65(Maverick) 미사일을 장착하고 있다.

한편
, 기존 교육과정에서 T-50 고등훈련기로 고등비행교육을 수료한 종사들은 자대(투비행대대)에 배속되어 훈련기가 아닌 실전에 운용전투기로 오랜 간 동안 기종전환 및 작전가능 훈련’(CRT, Combat Readiness Training)*을 받아야 했기 때문에 일선 전투부대의 교육훈련 부담이 적지 않았다**.

 

그러나 전투기입문과정이 운영되면 TA-50으로 작전가능훈련의 대부분을 소화하고 자대에서는 최소한의 기종전환 훈련만으로 요기 조종사를 실전에 입할 수 있게 된다. 일선 전투부대는 그간 작전가능훈련에 투입되던 비티를 순수 작전 임무로 전환하고 자체 전술비행훈련을 강화하는 등 실전적 훈련과 대비태세 강화에 전념하여 전투형 군대 육성에 보다 부합한 여건을 조성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글루에서 16전투비행단 무장정비사들이 TA-50이 AIM-9(Sidewinder)에 공대지 미사일인 AGM-65(Maverick) 미사일을 장착하고 있다.

이밖에도 전투기입문과정에 입과한
종사들은 통합훈련관리체계(TIMS, Training Integrated Management System)****를 구비한 지상교육훈련대에서 전술임무에 대한 학술교육과 시뮬레이터 훈련을 받음으로써 전투조종사가 갖추어야 할 전술 이해능력과 전문성을 배양하게 된다.

 

한편, 공군 제16전투비행단 115전투비행대대는 현재TA-50 5호기를 도입하였고 내년 전반기에 TA-50 전투기입문과정이 시작되면 연간 80여명의 정예 전투조종사를 배출F-15K, KF-16을 운용하는 비행단에 배치시킬 예정이다.


*기종 전환 및 작전가능훈련인 CRT는 고등비행훈련을 이수한 조종사들이 해당 전투비행대대에서 해당 기종으로 항공작전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기종전환훈련과 공대공/공대지 사격훈련 등 전술과목을 배우는 훈련이다.

 **기존까지 입문(T-103)기본(KT-1) 과정훈련을 마친 전투 조종사들은 1전투비행단에서 T-50 훈련기로 35주간 고등비행훈련을 받은 뒤 전투비행대대로 배속되어 27주간 CRT 훈련을 받아야 했다. 그러나 전투기입문과정이 도입되면 CRT 전술과목을 전투기입문과정에서 모두 소화하고 전투부대에 배속돼 기종전환훈련 만을 받게 되는 것이다.

 ***기존 비행소티 및 양성기간(고등~CRT)103, 62주에서. 전투기입문과정이 도입 이후에는 각각 100, 60주로 비행소티와 양성기간 절감효과는 크지 않다. 그러나 고등훈련 35, CRT 과정을 27주간 운영했던 과거에 비해 전투기입문과정은 고등훈련 31, 훈련기를 통해 21, CRT8주로 축소되므로 실제 운용하는 전투기를 활용한 훈련이 감소해 효율적인 교육과 전투임무 수행이 가능해진다.

 ****통합훈련관리체계(TIMS)란 조종사, 정비사에게 최적화된 지상교육/훈련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Web/IT 기반의 통합운용관리체계이다. TIMS는 크게 비행훈련체계와 정비훈련체계로 나뉘며 시뮬레이터, CBT 등으로 조종사는 항공기 이착륙, 공대공/공대지 사격, 레이더 운용 등 각종 비행이론 및 전술과목을 교육받을 수 있고 정비사도 엔진, 무장계통의 정비특성, 절차 등을 훈련 받을 수가 있다. 특히 비행시뮬레이터는 실제 항공기와 동일한 형상의 영상/음향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조종사가 지상에서 비행환경 및 항공기 특성을 익히고 모의연습할 수 있다.


이글루에서 16전투비행단 무장정비사들이 TA-50이 AIM-9(Sidewinder)에 항공기 투하용 폭탄인 MK-82를 장착하고 있다..



 

[참고자료]

 

전투기입문과정 도입에 따른 전투기 운용 감소효과

(KF-16 조종사 양성기준)

구분

현 교과과정

TA-50 LIFT 과정 적용

-

비교

T-50 KF-16

T-50 TA-50 KF-16

훈련

소티

48(CRT)

9(KF-16전환)

훈련소티 39회 감소

양성

기간

27(CRT)

8(KF-16전환)

전투기 이용한

훈련기간 19주 감소

 

TA-50 항공기 제원

 

구 분

전투입문 훈련기

제 원

전 장

43.1 ft (13.14 m)

전 폭

30.1 ft (9.17 m)

전 고

16.1 ft (4.91 m)

성 능

엔 진 추 력

17,700 lbs

최대이륙중량

26,400 lb (12,000kg)

자 체 중 량

14,200 lb (6,455kg)

최 대 속 도

마하 1.4

설 계 하 중

-3 / +8G

상 승 고 도

48,000 ft (14,630 m)

< 기타 특이사항 >

1. 레이더 : EL/M-2032 (KF-16에 장착된 APG-67과 기능 유사)

2. 최신항공전자 기술 적용(FLCC, OFP, CMFD, HUD, EFI ) : T-50과 동일*

3. 무장 : 20mm 기총, AIM-9, AGM-65, 기타 재래식 무장


*FLCC(Flight Control Computer, 비행제어 컴퓨터), OFP(Operational Flight Program, 비행운용 프로그램), CMFD(Color Multi-Functional Display, 컬러 다기능 시현기), HUD(Head-Up Display, 전방 시현기), EFI(Electrical Flight Instrument, 전자식 비행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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