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지원항공작전기지 주변 고도제한 완화
- 12개 기지에 차폐이론 적용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
□ 국방부는
◦ 지원항공작전기지의 비행안전구역 제4·5구역내에서 비행안전에
지장이 없을 경우 자연장애물을 기준으로 차폐이론을 적용,
주변 고도를 완화하여 건축물 등의 설치를 허용할 계획이다.
• 전술항공작전기지 : 전투기 등 전술항공기 운용기지
• 지원항공작전기지 : 수송기 및 헬기 등 지원항공기 운용기지
◦ 이는 지난해 5월 12일, 성남공항 등 전술항공작전기지 차폐이론을
적용한 고도제한 완화 이후, 형평성 차원에서 지원항공작전기지까지
확대하여 적용하도록 국방부 훈령을 개정하였다.
◦ 이번에 적용되는 지원항공작전기지는 모두 12개 기지이다.
• 12개 기지 : 수색, 포천, 양주, 양구, 속초, 조치원, 이천, 논산, 전주, 진해, 백령, 청원
• 차폐이론 : 기존의 영구적 장애물에 의해 차폐되는 음영면 이하의 장애물은
장애물로 간주하지 않는다는 이론
* 헬기전용작전기지(20개소), 비상활주로(6개소)는 비행안전구역이 협소하고
◦ 차폐이론 적용 시 비행안전에 지장 없는 경우 고도제한 완화 가능한
지역은 전체 약 7천 644만㎡로 여의도 면적의 약 26배에 해당되며,
고도제한 완화 효과는 각 비행장별로 상이하지만, 수색비행장의 경우
최대 50m (60m → 110m)의 고도제한 완화가 예상된다.
<해당기지별 차폐적용 가능지역>
기지명 |
비행안전구역(㎢) |
차폐지역(㎢) |
주요 자연 장애물 |
계 |
476.6 |
76.44 |
여의도 면적(2.95㎢)의 약 26배 |
수 색 |
21.4 |
4.64 |
망월산, 대덕산, 보대산 등 |
포 천 |
21.1 |
4.7 |
182고지, 298고지 등 |
양 주 |
22.9 |
7.6 |
도락산, 160고지 등 |
양 구 |
22.3 |
14.3 |
400고지, 640고지 등 |
속 초 |
67.8 |
9.7 |
148고지, 206고지 등 |
조치원 |
16.4 |
0.1 |
85고지 등 |
이 천 |
121.3 |
6.0 |
정병산, 200고지 등 |
논 산 |
94.4 |
3.2 |
125고지, 140고지 등 |
전 주 |
26.2 |
0 |
장애물 없음. |
진 해 |
21.7 |
8.3 |
곶출산, 천자봉 등 |
백 령 |
18.1 |
7.6 |
용기원산, 145고지 등 |
청 원 |
23.0 |
10.8 |
국사봉, 219고지 등 |
◦ 기지별 차폐이론의 실제적용은 세부기준 및 절차가 마련되는
4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기지 주변 고도제한 완화에 따라
건물 신․증축 관련 각종 민원해소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 ○○기지 적용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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