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내기 빨간 마후라들의 힘찬 비상!
- 공군, 새해 첫 고등비행교육 수료식, 55명의 빨간마후라 탄생
- 8개월간의 고난도 비행교육 마치고 ‘최강의 전투프로’ 다짐
공군은 1월 6일(목) 제16전투비행단(이하 16전비)에서 박종헌 공군참모총장이 임석한 가운데 새내기 조종사 55명(여성 조종사 1명 포함)에 대한 ‘10-2차 고등비행교육 수료식’을 개최했다.
공군 조종사가 되기 위해서는 1년 8개월 동안 3단계의 입문-기본-고등비행교육을 완수해야 하며 ‘고등비행 교육과정’은 이중 최종 단계의 비행훈련에 해당한다.
이번에 수료한 조종사들은 8개월에 걸쳐 T-59와 국산 초음속 훈련기 T-50을 타고 초음속 항공기 이․착륙 기술 및 기동법, 편대비행, 계기비행 등 고난도 조종기술을 습득했다.
이들은 앞으로 작전가능훈련(CRT : Combat Readiness Training)과 기종전환훈련 등을 이수한 뒤 일선 대대에 배속되어 대한민국 영공방위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박종헌 공군참모총장은 이날 비행훈련을 성공적으로 완수한 신임 조종사들에게 공군 조종사의 상징인 빨간마후라를 직접 매어주면서 “우리 공군은 위기 상황발생시 최단시간내에 적과 교전하여 전쟁에서 승리해야하야 하므로 전․후방 구분없이 항재전장 의식을 견지하여 고도의 전술전기 연마에 최선을 다함은 물론, 어떠한 작전환경에서도 임전필승(臨戰必勝)할 수 있는 최강의 전사가 되어주기 바란다”면서 야전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정예 조종사가 되어줄 것을 강조했다.
이번 수료식 화제인물로 시력교정술 후 파일럿의 꿈을 이룬 김상혁 중위(공사 57기, 사진), 병으로 복무 후 재입대하여 공군 조종사가 된 박수민, 허재영 중위(학군 36기) 등이 있다.
이날 영예의 우등상은 황성원 중위(공사 57기), 이부호 중위(학군 36기), 안중용(공사 57기) 중위가 선정되어 참모총장상을 수상하게 되며, 주요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10-2차 비행교육 수료식 수상자 명단
구 분 |
소 속 |
계 급 |
성 명 |
참모총장 |
1 비 |
중 위 |
황 성원 |
1 비 |
중 위 |
이 부호 | |
16비 |
중 위 |
안 준용 | |
작전사령관 |
1 비 |
중 위 |
이 성훈 |
1 비 |
중 위 |
허 윤철 | |
16비 |
중 위 |
최 충경 | |
남부사령관 |
1 비 |
중 위 |
김 영규 |
1 비 |
중 위 |
원 준희 | |
16비 |
중 위 |
이 범휘 | |
단 장 |
1 비 |
중 위 |
백 창훈 |
1 비 |
중 위 |
정 용훈 | |
16비 |
중 위 |
이 명재 |
병장 전역 후 재입대,‘빨간마후라’영예!
이번 ‘10-2차 고등비행교육 수료자 중 박수민 중위(학군 36)와 허재영 중위(학군 36)는 병장으로 군복무 후 한서대 학군장교로 비행교육 과정에 입과, 수료한 이색적인 경력을 가지고 있다.
박 중위는 육군 32사단에서 해안경계 초소병으로 근무하면서 재입시를 준비하여 한서대 항공운항과에 입학, 조종사로서 꿈을 펼칠 수 있었다. 애초 컴퓨터 공학계통의 대학교에 입학하였으나 군생활을 통해 어린 시절 조종사에 대한 꿈을 상기하여 빨간 마후라에 도전해 성공하게 된 것이다.
허 중위는 이번에 고등비행교육 수료식에서 빨간마후라를 목에 걸기까지 우여곡절이 많았다. 학창 시절 조종사의 꿈을 이루기 위해 공군사관학교에 응시했으나 자신의 시력굴절률이 합격 기준치보다 낮아 안타깝게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해군 6전단에서 P-3C 해상초계기 조종사 스케줄을 관리하는 작전상황 병사로 군복무를 하면서도 빨간마후라를 향한 꿈과 희망을 버릴 수가 없었는데, 전역 즈음하여 기적과 같이 조종사 선발을 위한 시력굴절률 기준이 완화되어 한서대 항공운항과에 진학해 이번에 감격적으로 빨간마후라의 영예를 안을 수 있었다.
한편, 허 중위에게는 ‘10년 4월경 중등비행교육을 마쳤을 당시 간암으로 투병 중인 아버지가 간이식을 받아야 하는 위기가 있었다. 허 중위는 유전조직상 자식의 간이 아버지에게 이식하기에 가장 적합하다는 진단 때문에 조종사의 꿈을 포기하고 아버지의 생명을 살려야 하는 선택의 기로 놓였었다.
하지만, 당시 허 중위 어머니가 아들 몰래 아버지에게 먼저 간이식 수술을 하여 아들의 고충을 해소해 줌으로써 허 중위가 조종사가 될 수 있도록 하였다.
박 중위는 “고등비행 수료를 새로운 출발점으로 삼아 앞으로 전투조종사로서 부단한 자기계발 노력과 고도의 전술전기 연마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허 중위는 “꿈은 이루어진다는 믿음이 현실로 이루어져 너무나도 기쁘다”며 “앞으로 전투 조종사로서 어렵고 힘든 일들을 피하기보다 두 번의 큰 위기를 넘은 지혜와 용기로 슬기롭게 이겨내겠다”고 말했다.
조종사의 꿈을 꿀 수 있게 해준 시력교정 프로젝트
이번 ‘10-2차 고등비행교육 수료식에는 시력교정을 통해 비행교육에 입과해 빨간마후라의 꿈을 이룬 조종사가 있어 화제다. 그 주인공은 김상혁 중위(공사57기).
시력교정을 통해 조종사가 된 사례는 지난해 8월 ’10-1차 수료식 김태성 중위(공사57기), 추미정 중위(공사 57)에 이어 3번째이다.
김 중위는 공군사관학교 입교당시 시력이 좋지 않아 조종훈련 입과 자격이 되지 않았다. 생도시절에도 조종사에 대한 꿈보다는 정책․정보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국제정치학에 심취하기도 했다.
하지만, 생도 3학년 시절 시력이 좋지 않은 정책자원들을 대상으로 비행조종사가 될 수 있도록 시술을 하는 연구 프로젝트가 시행되었다. 이에 김 중위는 시력교정수술 통해 시력을 회복하여 조종사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당시 시술을 받았던 6명 중 김 중위를 포함한 3명이 최종적으로 고등비행 훈련을 마치고 영예로운 빨간 마후라를 목에 걸게 되었다.
김 중위는 이번 고등비행 훈련을 마치고 C-130 수송기를 주기종 비행대대에서 근무하게 될 예정이다.
김 중위는 “존경과 선망의 대상인 조종사가 되기까지 끊임없는 도전과 숱한 인내의 과정을 극복해 왔다”며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는 강인한 정신력과 불굴의 투지로 본연의 임무완수에 헌신하겠다”고 수료 소감을 밝혔다.
<참고자료>
공군에서 허용하는 시력 교정술
공군은 조종자원인 사관생도와 항공대 ROTC, 조종장학생 중 저시력 자원에게 시력교정술을 허용하여 조종기회를 확대한다. 단, 이번 조치는 근시진행이 멈추는 21세 이상인 대상 중 기존 생도 등 비행입과자원으로 이미 선발된 인원에 국한되어 시행된다. 이번 교정술의 혜택을 받는 생도들은 2011년 이후부터 비행훈련에 입과한다.
시력교정술은 각막굴절교정술(ASA-PRK)로 한정되며 공군과 MOU를 체결한 병원에서만 수술이 가능하다. ASA-PRK시술은 각막 상피를 벗기지 않고 레이져를 이용해 각막중심부를 절제하는 시술이다. 각막 상피를 벗기지 않는다는 점에서 LASIK이나 LASEK과 다르다 하겠다. 또한 공군은 시력교정술을 기성 조종사들에게도 점차 확대하고 나아가 시력기준 자체를 2012년이후 완화 할 예정이다.
이 시술은 美 공군에서도 허용하고 있고, 그 안정성이 입증되었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2007년 일부 공사 생도들을 상대로 시범 적용해 2년여에 걸쳐 그들을 면밀히 관찰한 결과 한국공군에도 적용하기에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한편, 시범적용을 통해 첫 수혜를 입은 김태성 중위 등 3명은 비행훈련을 수료하여 ‘빨간 마후라’의 영광을 얻게 된다.
*ASA-PRK : 각막상피를 벗기지 않음
*LASIK : 각막상피를 미세한 칼이나 레이저로 절단
*LASEK : 각막상피를 에탄올로 벗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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