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경의원 보도자료 (2010년 10월 15일)
제18대 국회의원수원시 권선구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번지 국회의원회관 201호
TEL : 02-784-3880 / FAX : 02-788-3201
F-15K 부속품 동류 전용 계속 늘어
-‘07년 203건,‘08년 350건, ‘09년 418건 -
<10월15일 공군본부 국정감사 질의 자료입니다>
참모총장님.
우리 항공기의 부족 부품에 대한 동류전용이 아직도 계속되고 있죠?
항공기 동류전용은 18만여종의 항공기 부품중 경제성을 고려해서 적정량을 확보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특정 부품의 부족으로 고가의 항공기가 운영되지 못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
해 운영되는 제도로 알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같은 종류인 A 항공기가 고장났을 때, B 항
공기에서 부품을 떼어서 운용하는거죠?
지금 공군에서 제출한 자료를 보면, 『최근 3년간 주요 전투기 동류전용은 장비유지비 증액
편성을 통한 부족한 수리부속 확보와 동류전용 통제절차 강화로 '07년 대비 '09년에는 71%
감소하였음』이라고 답변을 했습니다.
그런데 공군 자료대로 ‘07년 대비 작년에 71%가 감소했으나, F-15K의 경우 ’07년에
203건, ’08년에 350건, ‘09년에 418건으로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ㅇ 전투기 동류전용 현황
단위 : 건
구 분 |
‘07 |
‘08 |
‘09 |
`10 (상반기) |
F-15K |
203 |
350 |
418 |
191 |
KF-16 |
957 |
330 |
198 |
86 |
F-16 |
250 |
62 |
65 |
11 |
F-4 |
319 |
35 |
25 |
1 |
F-5 |
1,206 |
312 |
157 |
43 |
계 |
2,935 |
1,089 |
863 |
332 |
공군은 이에 대해, 『 '08년도 F-15K 동류전용 350건은 운영대수 증가('05∼'10년간 연차
적 도입) 및 동시조달 수리부속 부족, 신규품목 획득 중간기간 장기 소요로 다소 증가하였으
나, 필수 운영 수리부속을 지속 확보하여 '11년 이후에는 점차 감소될 전망임.』이라고 답
하셨는데,
지난 ‘07년 국정감사에서 국방위원들이 “KF-16 사고의 재발방지대책을 강구하고, 비행
훈련 중 순직한 조종사의 유족에 대한 보상 및 취업알선 대책을 적극 마련할 것”(출처 : 국
회 국방위원회 전문위원실 작성 - 국정감사참고자료)이라고 지적하자, 공군본부는
『◦정비제도․절차 개선 : '07. 5~10월
∙시한성기술지시(TCTO) 관리절차 보완
∙항공기 엔진 이력관리절차 개선
∙동류전용 수행절차 개선』
이라고 답변했습니다.
또한 같은 년도 국정감사에서
“장비유지비 이․전용, 동류 전환 등으로 인한 G-NORS율 (수리부속부족으로 인한 비행 불
능율) 이 증가 하고 있는바, 이에 대한 중장기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는 국방위원들의 주문
에 대해서,
『◦동류전용 다빈도 품목 해소대책 수립 : '07.11.1
∙동류전용 10회 이상 경험품목
∙발생원인 분석 및 재발방지 대책 수립』
이라고 공군은 답변 했습니다.
그리고 작년 국감에도 똑같은 질문『 F-15K 동류전용 350건에 대한 견해 및 정비 불량사
고방지 위한 정비분야 전문인력 양성 필요』라는 지적이 나왔거든요?
공군에서는 “동류전환의 수행절차를 개선하겠다, 재발방지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계속
반복적인 답변만 하고 있고, 올 해 본 의원이 현황을 다시 파악해보니, F-15K의 동류전환의
빈도수는 줄어들지 않고 있거든요?
이번 2010년도 국감 자료요구를 하니 공군은 또 다시,
『수리부속 재고부족에 의한 동류전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 성과기반군수지원제도(PBL) 도입을 통한 안정적 수리부속 확보추진
↳ Performance Based Logistics
• 국내(군창/민영업체) 정비능력 개발 확대를 추진중에 있음.』
이라고 답변을 하셨습니다.
총장님. 항공기 동류전용에 대한 공군의 정확한 입장이 무엇입니까?
동류전용이라는 것이 여건상 어쩔 수 없이 실시하고는 있지만 바람직한 제도는 아니라고 인
식을 하고 있는겁니까?
향후에 동류전용 문제는 어떻게 해나갈 예정이십니까?
대외적으로 공표할 수 없는 무슨 근본적인 문제가 있는 것인지요?
만약에 문제가 있다면 밝히고, 공론화를 해서 다 같이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게 매년 똑같은
답변을 되풀이해서 상황을 악화시키고, 국민들의 신뢰를 져버리는 것보다 낫지 않겠습니
까?<끝>
'국방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병대 대포병레이다 11회 고장 등 (0) | 2010.10.17 |
---|---|
수원비행장 비상활주로 (0) | 2010.10.17 |
공군 전투기 공백 등 (0) | 2010.10.15 |
군사법 현황 (0) | 2010.10.15 |
4대강과 공군 사격장 (0) | 2010.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