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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으로 읽는 국방뉴스

파이팅 팰콘! JDAM 장착했다



         <공군 KF-16 전투기가 최신 GPS 정밀유도폭탄인 JDAM(GBU-31, Joint Direct Attack Munition)을 시험발사하고 있다>

공군은 KF-16 전투기에 최신 GPS(위성항법장치)정밀유도폭탄인 JDAM(GBU-31)을 장착, 실전에서 운용할 수 있게 됐다고 9일 밝혔다.

공군은 KF-16 전투기와 JDAM을 연동하는 소프트웨어(SW)를 자체 개발해 3차에 걸친 실무장 시험발사에 성공했고, 올해 1월 말에 JDAM 운용을 위한 조종사 대상 교육 및 훈련까지 완료했다고 설명했다.

JDAM은 기존의 재래식 폭탄에 유도장치와 날개 키드를 장착해 스마트 무기로 변형시킨 정밀유도폭탄이며, GPS와 INS(관성항법장치) 유도방식을 통해 주.야간 정밀폭격이 가능하다.

다른 정밀유도폭탄에 비해 가격(7천만 원)이 저렴하고 기상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목표물까지 조준하지 않아도 스스로 목표물을 찾아가는 장점이 있다.

또 북한 지역의 갱도 안 장사정포 등 다수의 주요 전략표적 목표를 동시에 무력화시킬 수 있는 최적의 무기체계로 평가받고 있다.

사거리는 24㎞, 오차범위는 13m이며, 폭탄무게는 2천파운드(약 0.9t)다.

공군은 F-15K와 더불어 공군의 주력 기종인 KF-16 전투기도 첨단 유도무기인 JDAM을 운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현대전의 총아인 공군의 정밀타격능력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했다.

전력화의 1등 공신은 JDAM 연동 SW를 국내 최초로 개발해낸 공군 군수사령부 예하 ‘항공소프트웨어지원소’로 알려졌다.

2002년 당시 미국 제작업체가 KF-16 연동 SW 개발비로 401억원을 제시했으나 이지원소는 항공기 임무컴퓨터 소스코드, 각종 기술자료 등의 분석을 통해 자체 개발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2008년 1월부터 JDAM 연동 SW 개발 프로젝트에 착수해 3년 동안 97억원의 비용으로 연구개발과 성능평가를 마쳐, 미국 제작사 요구금액 대비 304억원의 예산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공군 SW지원소장인 정덕용(54, 공사29기) 대령은 "이번 KF-16 JDAM 연동 SW 개발 성공에 따라 향후 무기체계 도입 및 국내 연구개발 사업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됐다"며 "그동안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무기체계 소프트웨어 지원능력을 더욱 확대시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연동 장착비행시험과 실무장 사격을 실시한 공군 29전술개발비행전대의 김세훈 소령(37, 공사46기)은 "3번의 실무장 사격을 통해 적의 핵심표적을 정밀 타격해 초토화시킬 수 있는 JDAM의 가공할 파괴력과 정확도를 직접 확인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공군은 9일 오전 11시 서산기지에서 ‘KF-16 JDAM 전력화 행사’를 군수사령관 주관으로 실시했다.


  <이번 전력화의 1등 공신인 항공소프트웨어지원소 요원 및 시험비행조종사가 KF-16과 JDAM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참고자료>

      파이팅 팰콘
, JDAM으로 더욱 강해졌다!

 

- JDAM 장착 운용으로 한층 날카롭고 매서워진 공군의 주력기

- 항공 SW지원소, JDAM 연동 SW 자체 개발로 300억원 예산 절감 효과

- 29KF-16 JDAM 전력화 행사실시

공군은 올해 1월말로 현재 보유하고 있는 KF-16 전 전투기에 최신 GPS 정밀유도폭탄인 JDAM(GBU-31, Joint Direct Attack Munition)을 장착하고 실전에 투입할 수 있는 운용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고 밝혔다.

 

F-15K와 더불어 공군의 주력 기종인 KF-16 전투기도 첨단 유도무기인 JDAM을 운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현대전의 총아인 공군의 정밀타격능력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군은 2008년부터 3년여의 연구개발과 전력화 과정 끝에 KF-16 전투기와 JDAM을 연동하는 소프트웨어(SW) 자체 개발과 3차에 걸친 실무장 시험발사에 성공하고 1월말에 JDAM 운용을 위한 조종사 대상 교육 및 훈련까지 완료하였다.

JDAM은 기존의 래식 폭탄에 유도장치와 날개 Kit를 장착해 스마트 무기로 변형시킨 정밀유도폭탄이며, GPS(위성항법장치)INS(관성항법장치) 유도방식을 통해 주야간 전천후 정밀폭격이 가능하다. 다른 정밀유도폭탄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고 기상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목표물까지 조준하지 않아도 스스로 목표물을 찾아간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JDAM은 북한 지역의 갱도 안 장사정포 등 다수의 주요 전략표적 목표를 동시에 무력화시킬 수 있는 최적의 무기체계로 평가받고 있다.

 

전력화의 1등 공신은 JDAM 연동 SW를 국내 최초로 자체 개발해낸 공군 군수사령부 예하 항공소프트웨어지원소.’(이하 SW지원소)

 

2002년 당시 JDAM 도입 사업 과정에서 KF-16 연동 SW 개발비에 대해 제작업체에서는 401억원을 제시했었지만, 항공 SW지원소는 항공기 임무컴퓨터 소스코드, 각종 기술자료 등의 분석을 통해 공군 자체적으로 연구개발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따라서, 20081월부터 JDAM 연동 SW 개발 프로젝트에 착수, 3년여 동안 97억원의 비용으로 JDAM 연동 SW 연구개발과 3번의 실무장 사격을 포함한 성능평가를 통해 마침내 KF-16 항공기에 JDAM 운용능력을 확보하게 됨으로써 공군의 작전 운영 능력을 한단계 발전시키고 제작사 요구금액 대비 304억원의 예산 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별지 참조)

 

1997년 창설된 군내 유일의 항공무기체계 소프트웨어 개발 전담 부서인 SW지원소는 항공기, 시뮬레이터 및 전자전 소프트웨어를 자체 개발하거나 국내 상황에 맞게 업그레이드 하는 등 지금까지 1,765억원의 국방예산을 절감하는 성과를 이뤄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SW지원소가2010년 공군을 빛낸 인물전투력 발전 부문에서 우수 단체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공군 SW지원소장 정덕용(공사29, 54) 대령은 이번 KF-16 JDAM 연동 SW 개발 성공에 따라 향후 무기체계 도입 및 국내 연구개발 사업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게 되었다그동안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무기체계 소프트웨어 지원능력을 더욱 확대시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연동 장착비행시험과 실무장 사격을 실시한 공군 29전술개발비행전대 김세훈 소령(공사46, 37)“3번의 실무장 사격을 통해 적의 핵심표적을 정밀 타격하여 초토화시킬 수 있는 JDAM의 가공할 파괴력과 정확도를 직접 확인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자체 개발한 JDAM 연동 소프트웨어는 성공적으로 임무를 수행하기에 전혀 부족함이 없다고 말했다.

 

3차례의 실무장 시험발사 성공 이후 공군은 전 KF-16 전투기 조종사들이 JDAM 운용 절차를 습득할 수 있도록 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해 왔다. 교육은 1차로 29전술개발비행전대 조종사들이 각 비행단을 순회하면서 일정 인원의 조종사에게 교육한 후 이들이 다시 비행단의 전 조종사들에게 전파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올해 1월말까지 KF-16 전투기 조종사 전원이 JDAM 비행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작전절차를 습득할 수 있게 되었다.

 

한편, 공군은 29() 오전 11시 서산기지에서 ‘KF-16 JDAM 전력화 행사를 군수사령관 주관으로 실시한다.

 

 

 

별 지1

KF-16 JDAM 연동 SW 개발 및 전력화 경과

개발 기간 : '08.1'10.11(35개월)

참여 부대(기관)

SW 개발 : 항공SW지원소(시스템 요구도, SW개발), 29전대(운용자 요구도 검토/확정)

수락시험 : 20, 29전대, 항공SW지원소, 보잉

추진 경과

'01. 10 : JDAM 신규 소요결정(190차 합동참모회의)

'02. 9 : KF-16 연동SW 개발비 401억원 제시(LM)

'03~'06 : KF-16 JDAM 사업 효율적 추진방안 검토

'06. 5 : KF-16 JDAM 연동방안 검토결과 통보(공군방사청)

* JDAM 연동SW 공군 자체개발 가능

'07. 3 : 사업추진 기본전략 승인(11회 정책분과위원회)

* 연동SW 공군 자체개발, 수락시험 실시

'08. 1 : JDAM 연동SW 개발 착수(항공SW지원소)

'08. 3 : KF-16 JDAM 수락시험팀 구성(20비 작전전대장등 10)

'09. 3 : JDAM 연동SW 시제품 개발 완료(300억원 절감)

'10. 8 : JDAM 연동SW 투하시험(3소티, 3) 완료(양호)

'10. 8 : JDAM 연동SW 투하시험(3소티, 3) 결과 장관보고(8.16)

'10. 11 : KF-16JDAM 도입완료

'10. 11 : JDAM 연동(수락) 시험 최종분석 결과보고서 제공(보잉)

* KF-16 JDAM 연동SW 모든 기능이 정상 작동

'11. 1 : 연동 SW KTCTO 수행 완료(항공기 장입(裝入))

'11. 1 : 지원장비 1차분 도입('10.12.3~‘11.1.11) KF-16 기지별 분배(‘11.1.13)

* 현 도입장비로 KF-16 전 항공기 JDAM 임무지원 가능

‘11. 1월 말 : KF-16 전투기 조종사 전원, JDAM 비행훈련 실시,

작전절차 습득 완료

 

JDAM 예산절감 현황

 

KF-16 JDAM 연동관련 예산

실제 사업 집행금액 : 97억원

단위 : 백만원, 환율 : 920~950

항 목

금 액

내 용

항공기개조

5,634

DVDR 개조장착, 보잉사 기술지원 등

개조지원장비

2,200

통합시험장비 성능개량, MUX Recording 장비 구매

비행시험킷트

311

시험용 유도키트 4, 원격계측장비 등

미측사업관리비

1,572

사업관리비

9,717

 

‘02년도 LMP&A 자료 : 401억원

단위 : 백만원, 환율 : 1,000

항 목

금 액

내 용

항공기개조통합

35,000

연동SW 개발

GPS 개량

500

항공기 GPS 개량(MAGR EGI)

비행/발사시험

3,200

비행, 투하시험

항공기운송비

1,400

KF-16 2대 미국 운송비

40,100

 

예산 절감액 : 304억원(401억원 - 97억원 = 304억원)

별 지2

공군 항공소프트웨어분야 능력확보 현황

 

현 확보대상 

향후 확보대상

항공기

KF-16, T-50, F-15K 3기종 11

FA-50, TA-50, KA-1

모의훈련장비

KF-16, T-50, F-15K 9기종 13

성능개량 K/F-16C/D, TA-50

전자전

RWR, ECM, CMDS 3개 기종 9

FA-50, C-130, HH-60

지원장비

F-15K 임무계획 SW 7

-

 

항공소프트웨어 개발 현황 및 예산 절감액

인원 : 107(’111월 현재)

단위 : 억원

기간 : ‘97~’10

구 분

항공기

시뮬레이터

전자전

지원장비

건 수

166

99

41

30

336

가치창출(억원)

1,101

257

360

47

1,765

‘97년 창설 이래 336 개발, 1,765억원 예산 절감

 

항공소프트웨어 개발 주요 성과

KF-16 항공기 GBU-24 탄도 알고리즘 개발

퍼지 신경망 이론 적용 항공기 내 무장 투하 알고리즘 적용

‘04년 국방부 예산절감 최우수사례 선정

KF-16 항공기 IDM(Improved Data modem/무선통신장치) 연동 SW 개발

공군 최초 데이터링크로서 KF-16 항공기간 디지털 데이터 공유

좌표정보 공유, 공대공 항적 정보 공유 및 표적정보 할당

AGM-142 STD(Squadron Trained Divided : 시뮬레이터) 영상 성능개선

표적 지역/공격목표 해상도 개선(10m 1m)

좌표 정보 연동 프로그램 개발 : 임무계획체계로부터 임무파일 자동생성

전자전 MDF(Mission Data File : 임무위협자료) 개조

최신 전자정보 반영 활용 : 적성/우군 위협 전자정보 분석

전자전 장비 장입 위한 위협 식별 및 대응 재밍기법 개발

F-16 DTC(Data Transfer Catridge : 임무계획장비) 로딩 프로그램 개선

F-16 임무계획장비 운영 시스템을 DOS에서 Window로 개선

신규 무기체계 지원능력 확보 및 조종사 임무계획시간 단축

별 지3

- F-15K 사업 : 000발 도입완료(’06)

- JDAM 1차 사업(841억원) : 000

* F-15K000('09) / KF-16000(‘10)

- JDAM 2차 사업 : 000(’15~’16)

유도방식

GPS/INS

정확도

CEP 00m

사거리

24 km

무 게

2,000 lbs (BLU-109)

파괴효과

콘크리트 2.4 m 관통

장착기종

F-15K, KF-16

단 가

유도키트 : 4,000만원(보잉), 탄체 : 3,200만원(한화)

 

항공기 투하 및 탄착장면

투하 사진(KF-16)

직도 탄착점

 

 

 

별 지4

투하시험 결과

비행시험 수행절차


 

비행시험 수행결과

항 목

내 용

점검결과

무장투하 가능영역 및 투하단계 인터페이스

무장 투하 가능영역 정상 시현 여부

양 호

투하단계 인터페이스 점검

양 호

항공기 및 JDAM 시스템 정확도 검증

항공기 제공 항법자료 정확도 확인

양 호

JDAM 투하 정확도 확인

양 호

'10. 11 : JDAM 연동(수락) 시험 최종분석 결과보고서(보잉) 접수

KF-16 JDAM 연동SW 모든 기능이 정상 작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