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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방자료

K-21 수상 운행

K-21 보병전투차량 수상운행 개선시범 개최

 

 

방위사업청(청장 노대래)’11. 3. 31() 경기도 남양주 북한강 육군 도하 훈련장에서 국회, 언론, 국방부, 합참, 육군, 국과연, 및 기품원 등 관련기관 및 관계관이 참석한 가운데 K-21 보병전투차량 수상운행 개선 성능시험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그동안 방위사업청에서는 K-21 보병전투차량의 수상운행 성능을 보완·개선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이번에 전투장비로서 수상운행 능력을 검증하는 시범행사를 갖기로 하였습니다.

 

이번 시범에서는 전투상황을 고려한 수상운행 기동을 실시하고, 국회 및 언론 관계자들의 장비탑승 체험 시간도 가질 예정입니다.

 

방위사업청은 이번 시범을 통해 K-21 보병전투차량의 성능 보완을

검증하여 전력화 재개 여부를 결정할 것입니다.

 

 

붙 임 : K-21 보병전투차량 수상운행 개선 내용

 

첨부 1

K-21 보병전투차량 수상운행 개선 내용

 

차체가 전방으로 기울어진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차량 전방에 부력판을 장착하였으며, 그 결과 설계기준을 충족하였고 수상운행간 평형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음.

 

파도막이의 밀림 / 휨 현상을 방지하여 파도막이 기능발휘 보장을 위해 지지대를 추가하였고 파도막이 강도를 보강하였으며, 그 결과 파도막이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발휘되었음.

 

엔진실내 압력이 낮아져 역류 발생으로 배수펌프가 작동되지 않은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체크밸브를 설치하였고 수펌프를 추가하였으며, 그 결과 배수펌프 기능이 정상적으로 발휘되었고 배수 용량도 증대되었음.

 

변속기 엔진브레이크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차량 전방에 부력판을 설치하였고, 엔진실 그릴 물막이를 보강하였으며, 그 결과 악 조건 상황에서 급 감속시에도 엔진실로 물이 유입되지 않았음.

 

조종수 안전대책을 강화하기 위해 조종수 해치물막이, 물안경 및 산소호흡기를 보급할 예정이고, 위험상황을 사전에 인지할 수 있도록 위험 경고장치 장착 및 실제 수상속도를 표시하는 등 수상안전 운행 대책을 강화 하였음.

 

기타 엔진실 정비문 및 조종수 해치 수밀대책을 강화하였고, 규격서 및 교범을 보완하였으며, 수상운행 관련 동영상 자료를 제작하여 교육 훈련간 활용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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