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해군의 세번째 이지스구축함(KDX-Ⅲ)인 ‘서애류성룡함’(7600t급, 사진) 진수식이 24일 열렸다.

울산 현대중공업 제6도크에서 열리는 진수식에는 김관진 국방장관과 김성찬 해군참모총장을 비롯한 정부와 군, 현대중공업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건조 경과 소개, 함정명 선포, 유공자 포상, 진수, 함정 관람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서애류성룡함은 진수식을 마친 뒤 해군에 인도됐다.
 


서애류성룡함은 1년간의 시험평가를 마치고 전력화되면 전투전대 지휘 및 대공방어작전, 해상통제와 화력지원, 해상교통로 보호 및 연합작전 등의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서애류성룡함에는 5인치 함포와 함대함 유도탄, 주추진기관, 발전기 등의 국산장비가 장착되고 적 전자파에 탐지되지 않고 소음을 최소화한 스텔스 건조공법이 적용됐다.


화생방 공격에 대응해 승조원과 주요 핵심 장비에 대한 화생방 방호설비도 갖췄다.




길이 166m, 폭 21m, 높이 49m로 최대속력은 시속 55.5㎞이다. 항속거리는 1만㎞로 300명의 승조원이 탑승한다. 대함. 대공미사일과 5인치 함포, 근접방어무기(CIWS), 어뢰 및 헬기 등으로 무장한다.


우리 해군은 1986년 한국형 구축함 획득사업을 시작한 이래 20여년 만인 2008년7600t급 이지스함인 세종대왕함을 처음으로 실전 배치했다.


두 번째 이지스함인 율곡이이함은 2007년 건조를 시작해 2008년 11월 진수했으며, 지난해 9월 취역했다.



<참고자료>


대한민국해군 세 번째 이지스구축함 서애류성룡함 진수

- 서애류성룡함 진수식 324() 울산 현대중공업 조선소에서 거행

- 최고 수준의 대함 대공 대잠능력 보유, 해군 기동부대의 핵심임무 수행

 

한국 해군 이지스구축함 3척 보유, 전략 기동전단 운용 강화

대한민국 해군의 이지스구축함 서애류성룡함진수식이 324() 울산 현대중공업 조선소에서 거행된다. 이로써 해군은 세종대왕함, 율곡이이함에 이어 세 번째 이지스구축함을 확보함으로써 해상기동부대의 전략적인 운용을 강화하게 되었다.

 

이번 진수식은 김관진 국방부장관, 김성찬 해군참모총장, 이재성 현대중공업 사장 등 각계 주요인사 및 조선소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며, 행사 진행은 해군의 전통적인 진수식 식순에 따라 국민의례, 경과보고, 함정명 선포, 기념사, 유공자 포상, 축사, 진수, 샴페인 브레이킹 등의 순서로 이어진다.

 

전투형 군대 육성을 역설한 서애 류성룡 정신 계승

해군은 세 번째 이지스함의 함명을 서애류성룡함으로 명명했다. 이는 전투형 군대 육성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는 해군의 정책과도 일맥상통한다. 임진왜란 당시 영의정, 서애 류성룡(西厓 柳成龍)은 군무를 총괄하는 도체찰사로 재직하며 충무공이순신 제독 등 명장 중용을 상신

하여 국난을 극복한 뛰어난 재상이자 전략가로 활동하였으며, 훈련도감을 설치하여 화기제작, 속오군 편성 등 외세의 침략을 대비하는 한편, 징비록을 저술, 유비무환의 정신과 전투형 군대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해군 기동부대의 핵심 임무를 수행하기 위한 강력한 능력 갖춰

서애류성룡함은 해상기동부대의 지휘함으로서의 임무뿐만 아니라 SPY-1D(V) 레이더와 각종 미사일, 기관포로 중무장해 기동부대를 위한 강력한 방공능력을 제공한다. 360도를 감지하는 이지스 레이더는 수백km 떨어진 1,000여개의 적항공기를 동시 탐지·추적하고 그중 20여개의 표적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다.

 

또한 7,600톤급인 함정은 최대 속력 30노트(55.5km), 승조원은 300여명 승함, 해상작전헬기 2기가 탑재 가능하고, 광역 대공방어, 지상작전지원, 유도탄·탄도탄의 자동추적 및 대응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최고 성능의 이지스함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서애류성룡함에 장착된 주포와 수직발사대, 미사일, 어뢰, 주추진기관 등 다수의 무기·장비체계가 우리의 자체 기술력으로 만들어져 의미를 더하고 있다.

 

도발 억제 및 도발시 강력한 응징/보복 등 적극적 억제능력 구축

우리 해군은 세 번째 이지스구축함인 서애류성룡함을 진수함으로써, 북한의 도발을 강력히 응징할 수 있는 강한 해군으로 거듭나고 있다.

 

2012년 후반기 해군 인수, 2013년도 실전 배치

한편, 서애류성룡함은 20099월 현대중공업에서 건조를 시작하여 16개월의 공정을 거쳐 이날 진수하게 되었고, 앞으로 인수평가를 실시한 후 2012년도 후반기 해군이 인수할 예정이며, 9개월 여간의 전력화 과정을 거쳐 2013년 중반에 실전 배치된다. .



 

 

참 고 자 료

 

서애류성룡함(DDG 3번함) 주요 제원

크 기 : 길이166m, 21m, 높이49m, 톤수7,600

속 력 : 최대30노트(55.5km)

무 장 : 5인치 함포, 유도탄, 어뢰, 근접방어무기체계, 헬기

 

이지스구축함 어원

Aegis 어원은 희랍신화의 제우스 신의 방패에서 유래

1969년 미국 해군이 이지스란 명칭의 신형 미사일 개발에

착수하며 최초 사용. 이후 방어능력이 뛰어난 전투체계를

이지스 전투체계(Aegis combat system)로 지칭.

이지스 전투체계를 탑재한 전투함을 이지스함, 이지스구축함으로 명칭

 

함명 제정

이지스함 명칭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국민장병들로부터

영웅으로 추앙받는 역사적 인물을 선정, 의견을 수렴하고

심층 검토하여 제정

서애 류성룡 선생은 임진왜란 당시 영의정 및 군무를

총괄하는 도체찰사로 재직. 훈련도감 설치, 화기 제작,

성곽구축, 속오군 편성, 징비록 저술 등 전투형 군대육성

DDG 함명 제정 기준에 적합하고, 함정의 격에 맞는

이미지 표출, 의견수렴 결과 인지도가 가장 높은

인물로 평가되어 서애류성룡함으로 제정



Posted by 경향 박성진

댓글을 달아 주세요